중고차를 구매할 때 중고차 수수료가 얼마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떄문에 구매하기 전 중고차 딜러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고 구매할 필요가 있습니다.
목차
Toggle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수수료는 알선 수수료와 같은 말 입니다. 알선 수수료는 중개 수수료를 뜻하기도 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중고차 딜러를 통해 중고차를 구입한다고 가정했을 때 중고차 딜러는 구매자에게 중고차 매물을 보여주고 판매하면서 계약서 작성과 같은 구매에 필요한 업무를 대신합니다.
이를 통해 중고차를 알선하여 중고차 판매를 중개 했기 때문에 발생되는 금액이 중고차 수수료입니다.
그렇다면 중고차 수수료를 도대체 얼마를 줘야할까요?
중고차 수수료 비용 같은 경우 “중고차 매도비” 와는 다르게 고정된 금액이 없습니다. 중고차 매도비의 경우 해당 지역 중고차 매매 조합에서 정하기 때문인데요.
중고차 수수료의 경우 중고차 구매 금액에 보통 2~5%를 수수료를 받곤 합니다. 하지만 금액이 큰 중고차를 구매했을 경우 수수료를 계산하면 금액이 너무 높기 때문에 구매자들은 부담이 큰 실정이죠
때문에 평균적으로 중고차 수수료는 30~50만원 정도 중고차 딜러들이 보통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고차 수수료는 법적으로 정해진 금액이 아니긴 하나, 중고차 딜러가 알선 하면서 받을 수 있는 수수료인 건 분명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사전에 중고차 딜러에게 알선 수수료가 얼마인지 먼저 물어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 딜러를 통해 중고차를 구매 했더라도 중고차 딜러 수수료가 없는 경우는 있습니다.
먼저 “알선or중개” 는 내 것이 아닌 다른 물건을 소개해주는 것 입니다. 내가 매입한 차량이 아닌, 내가 속한 중고차 매매 상사 중고차가 아닌 제 3자의 소유인 중고차를 소개하고 판매했을 때는 중고차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딜러가 직접 매입한 중고차 또는 딜러가 속한 중고차 매매 상사의 중고차를 판매할 경우 중고차 딜러 수수료는 발생되지 않습니다.
쉽게 말해서 제가 중고차 딜러라고 가정했을 때 제가 직접 매입한 차량이거나, 제가 근무하고 있는 중고차 매매 상사에 등록된 중고차를 판매 하게 된다면 구매자에게 딜러 수수료를 받을 수 없습니다.
SK엔카, KB차차차와 같은 중고차 판매 사이트는 중고차 딜러가 직접 광고하여 중고차를 판매하는 플랫폼 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광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차주(중고차 소유주)” 가 아니더라도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광고를 보고 구매 했더라도 중고차 딜러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가 있죠.
이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중고차 사이트에서 중고차 매물을 등록한 딜러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중고차 성능 기록부 맨 하단에 중고차 상태 고지자와 일치하는지 확인 하면 됩니다.
K카, 헤이딜러, 현대 인증 중고차 와 같은 “직영” 중고차 판매 사이트는 말 그대로 직영 이기 때문에 중고차 딜러 수수료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또한 내 차를 직접 판매할 때에도 차량번호만 입력해도 내 차의 정보, 내 차 판매 시세 등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한번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