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보험이력에 대한 확인 정보

중고차 보험이력 관련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사고이력정보 서비스는 자동차 보험에 의무 가입하는 모든 차량의 차량이력과 보험사고 정보 내용을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이를 통해 중고차 구매 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고차 보험이력

중고차 보험이력

과거에는 중고차 시장 자체가 불투명한 시장이라 중고차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딜러가 차량 가격, 사고 이력, 교체 부위, 주요 정비 이력, 부품 교환 이력 등 정보를 독점했고, 판매하는데 있어 정보를 고유하지 않아도 소비자는 알 수 없는 시장이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중고차 시장이 점차 커지면서 자동차 관련된 정보와 업계의 정보가 쌓이면서 판매자와 소비자가 동시에 정보를 제공 받음으로써 상당히 신뢰할 수 있는 시장으로 점점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에 중고차 이력이 과거의 비해 많이 투명해 졌습니다.

보험이력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동차 정보를 몇가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사양

제조사, 차명, 연식, 배기량, 최초보험가입일 처럼 자동차의 일반사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시장에 나온 매물의 정보와 보험이력의 정보를 비교해본다면 사양이 같은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험이력에서 고지되는 연식은 차량의 형식 및 연식이므로 최초등록일과는 구분하셔야 합니다.

용도이력 여부

용도이력은 대여용(렌트), 영업용, 관용 등 이력을 뜻하며 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매하고자 하는 중고차가 용도이력이 있는 차량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용도이력이 있는 차량은 일반적인 차량보다는 선호도가 낮아 같은 급의 중고차라고 비교적 가격이 낮은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영업용 렌터카 번호판인 허. 하. 호 번호판을 사용합니다. 때문에 구매하고자 하는 중고차가 이런 번호판이 아니라 렌터카 영업용이 아니라고 판단을 할 수 있는데요. 중고차 시장에서는 상품화를 거쳐 영업용 차량을 판매할 경우 더 이상 영업용 차량이 아니기 때문에 번호판을 교체하니 한번 더 확인 해야 됩니다.

소유자 변경 횟수

중고차는 1인신조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를 신차로 구입 후 1인이 계속 운전했던 차량을 뜻하는데요. 운전자가 자주 바뀌는 것보단 1인이 꾸준히 관리했던 중고차가 관리상태가 좋은 편입니다. 물론 1인신조라고 해서 중고차 가격에 영향을 주진않지만 이를 선호하는 구매자가 많은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차 출고 후 1~2년된 중고차 매물들은 대부분은 1인신조 차량이 많고, 3~4년 정도 된 중고차들이 소유자 변경이 일어나는 빈도가 가장 많습니다. 다만 간혹 가족간 명의 변경으로 단기간에 소유자 변경이 일어났다면 가족간 소유자 변경인지 문의해보고 구매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수 이력 사고 보험이력

중요한 정보인 특수 이력 사고 정보는 침수이력, 도난이력, 전손처리 이력을 확인 할 수 있는 정보 입니다. 전손처리이력은 차량을 수리하는 비용이 해당 차량을 재 구입하는 비용보다 많거나, 차량의 손상 정도가 심하며 수리가 불가한 상태로 해당 차량의 차량가액, 연식이나 감가상각비에 따른 시세로 처리된 차량을 말합니다. 

이러한 특수 사고 보험이력이 있는 차량은 되도록 이면 구매 자체를 안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보험처리 사고이력

내차 처리정보, 타차처리정보, 타인재물가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보험처리 사고이력은 완벽한 정보라기 보단 참고용 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사고로 인한 보험처리를 했을 경우에만 정보가 기재되기 때문인데요. 아래와 같은 경우 라면 보험처리 사고이력에 기재되지 않습니다.

  • 자동차 사고 발생 시 보험회사에 사고 신고를 하지 않고 본인 스스로 자비로 처리한 경우 
  • 사고 신고를 했으나 면책 이나 취소 등의 사유로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은 경우 
  • 사고 후 보험접수를 안한 경우 
  • 사고 후 수리 비용 발생 금액이 작아, 보험 처리를 하려 했으나 본인 사비로 처리한 경우
  • 자동차 보험이 아닌 운수공제(택시,화물,버스)에 가입이 되어 그로부터 자동차 피해에 대한 손해를 보상 받은 경우

따라서 보험사고이력 정보는 참고용 으로 봐야 된다 입니다. 단적인 예를 들자면 고가의 수입차의 경우 운행에 지장이 없는 단순한 사고 일지라도 보험사고이력 정보에는 천만원 이상의 견적이 기재됐으나 실제로 교환/판금 등의 수리가 들어가지 않았다면 이는 완전무사고 차량입니다.  

보험이력 참고사항

만약 최근에 사고가 있어 보험처리한 이력은 어느정도 기간이 있어야 업데이트가 되기 때문에 누락이 되어 구매할 때는 정보가 확인이 안됐으나, 거래 후 업데이트가 되어 문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보험사고이력의 유무나 금액은 단순 자료로 참고하는 것 하여야 합니다. 

사양정보 , 용도이력 여부, 소유자 변경 횟수등 은 꼭 확인해야 될 사항이고, 중고차 구입 시 보험이력 확인사항은 100% 믿는다기 보다 참고용으로 생각하여 이 정보를 갖고 중고차 성능 점검 기록부 또는 실제 차량을 확인하여야 정확한 사항입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