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판매 가격 감가 대상 기준 총정리

중고차 판매 시 감가 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는 소모품 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낮아집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나면 기존에 타던 자동차는 중고차 판매를 고려하게 되는데요. 중고차 판매를 앞두고 있다면 중고차 감가 기준을 꼭 숙지하셔야 됩니다.

중고차 판매 감가 대상 정보

중고차 판매 감가 대상

중고차를 판매 할 때 가격적인 측면을 가장 많이 생각할 것 입니다. 새로운 자동차 구입하려면 그만큼 자금을 확보해야 되기 때문인데요. 보통 중고차를 판매할 때 다양한 이유로 중고차 감가가 발생하기에 내가 생각했던 금액 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를 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직접 중고차 매매 상사에 방문해서 내 차량의 견적을 받고 판매했기 때문에 정확한 시세를 모르고 판매하는 경우가 대다수 였지만, 요즘에는 중고차 판매 중개 플랫폼을 통해 판매 하기 때문에 보다 쉽게 판매 할 수 가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차 판매 플랫폼에선 내 차량 상태에 관해선 자세하게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이는 판매자가 직접 내 차량의 상태를 알고 정보를 올려야 그에 맞게 중고차 딜러들이 견적을 내기도 하죠. 만약 내가 기재한 상태와 실제 상태와 다를 경우 감가가 발생되기 때문에 견적 낮은 금액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따라서 내 차량을 판매할 경우 중고차 감가 기준에 대해 알아야 실제 받은 견적 그대로 판매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중고차 감가 기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판 손상으로인한 감가대상

자동차 외관은 노출되는 부위로 문콕, 도색 손상, 찌그러짐 등 가장 많은 손상이 발생되는 부위 입니다. 때문에 이러한 손상이 있을 경우 외판 부위에 대해 감가대상에 포함되어 수리 비용만큼 감가가 발생됩니다. 

외판 손상으로 인한 감가는 “한판” 기준 감가 대상 이기 때문에 외판 한판에 스크레치 갯수가 많더라도 판 단위로 계산하여 감가가 발생됩니다. 

예로 후드(본넷)에 스크래치가 여러군데 있더라도 이는 “한판” 기준 이기 때문에 감가는 한판 기준 금액만큼만 감가가 됩니다. 보통 국산차인 경우 한판 수리비당 8~12만원 정도 수준이며, 수입차는 13~15만원 정도 수준입니다.

사고 이력 감가대상

자동차 사고는 여러 상황에 의해, 또는 타인에 의해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합니다. 중고차 가격에 전반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고 이력은 과거 사고이력 조회를 통하거나 자동차 검수를 통해 확인을 하는데 이때 어느 부위를 교환 했는지 에 따라 감가가 발생됩니다.

과거 사고 이력은 자동차 365 사고 이력 조회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또한 중고차로 구매했다면 과거에 받았던 서류 중 중고차 성능 기록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물론 과거에 사고가 발생하여 수리를 했더라도 당시 차량을 완벽하게 수리하지 않았다면 추후 문제가 발생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감가 대상에 포함됩니다. 단적인 예로 <도어를 교환했는데 색상이 안 맞거나, 주행 시 풍절음이 심할 경우>

보통 외판 교환일 경우 견적가에 3~4%, 골격 부위 (용접/판금/교환) 포함 견적가에 5~7% 정도 금액 감가가 발생됩니다. 단 범퍼(앞/뒤), 사이드미러 같은 성능 점검 기록부에 해당되지 않은 소모품 대상은 감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타이어, 휠 손상 감가대상

외판 손상과 비슷하게 타이어 , 휠 도 노출이 되는 부위기 때문에 손상이 흔하게 발생됩니다. 타이어 또는 휠 같은 경우 교환 비용도 금액이 높은 편이지만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손상 정도에 따라 감가 대상에 포함이 됩니다. 

만약 타이어 마모가 심한 경우 교체 까지 생각해야 되기 때문에 감가가 좀 더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감가 비용은 짝 당 9~12만원 수준이며, 휠 복권은 보통 5~13만원 수준 이지만 종류에 따라 10~20만원 정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추가 감가 사항

이외에도 감가가 발생되는 요소는 과태료 여부 , 내비게이션 고장, 엔진/미션 누유, 썬팅 손상 등 문제가 있을 경우 감가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중고차 부당감가

중고차를 판매 할 때 중고차 딜러가 검수를 통해 진단하여 감가 요소가 발생된다면 그 비용만큼 금액이 감가 됩니다. 하지만 중고차 검수 내용과는 다르게 부당 감가를 하게 된다면 이는 부당 한 감가로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중고차 감가 대상을 정확하게 인지하여 중고차 판매 플랫폼에 입력한다면 이 같은 부당 감가 를 피할 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중고차 판매 플랫폼에서도 이 같은 부당 감가 행위를 강력하게 제지 하기 위해 모니터링을 강화 하여 부당 감가 금액을 돌려주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고차 판매를 하기 위해선 먼저 내 차량에 대한 감가 대상을 확인하고 중고차 플랫폼에 입력하고, 검수 내용과 다른 내용으로 부당 감가를 했다면 이를 중고차 플랫폼에 이의를 제기하는 방법으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를 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중고차 판매 플랫폼은 무료 입니다. 유료 전환은 아직 예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내 차량의 기본 정보나 판매 시세를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