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현황 및 지원 정책 관련 사항

1인가구 현황 및 지원 정책 관련 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대가 지날수록 1인가구가 점점 늘고있어 현재 1인 가구는 664만 가구로 전체 가구 중 가장 많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인가구 현황

1인 가구는 말 그대로 1명이 생계를 단독으로 유지하고 있는 생활 단위를 말합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우리나라 1인가수 는 664만 가구로 전체 가구 중 가장 많은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1인 가구 비중은 계속 늘어날것으로 예상됩니다.

보통 학업·직장의 사유로 1인 가구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냈고, 배우자의 사망 이나 결혼 계획이 없는 사람 순 입니다. 우리나라는 고령화 시대가 눈 앞으로 다가와 1인가구 비율은 40대 이상이 가장 많은 비율을 자치 했습니다.

1인가구 지원정책

먼저 1인가구의 개인과 가족의 생활 실태를 먼저 파악하고, 건강가정 구현 및 가정문제 예방 등을 위한 서비스의 욕구와 수요를 파악하기 위하여 가족실태조사를 실시해야 됩니다. 

지원정책 희망

1인가구의 지원정책 욕구에 관한 조사에 따르면 주택 안정 지원이 가장 높았고, 연령대가 낮을 수록 주거 안정의 욕구가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다음으로 돌봄서비스 시원, 건강증진 지원을 희망하고 있는데요.

부동산 가격이 치솟고, 전세사기 등 이유로 주택 안정 지원에 관련, 주거 안정의 요구가 가장 큰 희망사항 입니다.

지원정책

우리나라 정부는 1인가구에 대한 정책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 광역자치단체는 조례 제정 및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인가구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대응 방안을 제시 했습니다.

주거 관련해서 1인가구는 주거 불안정성이 다인가구에 비해 높기 때문에 맞춤형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와 새로운 주거모델을 활성화 추진 합니다.

치안과 방범을 강화하고 고립과 고독사 문제가 부각되는 1인가구를 위해선 사회적 관계망 사업을 활성화 하여 안전 영역을 높히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

광역자치단체는 건강, 안전, 고립, 주거 분야를 중심으로 지원정책이 시행되고 있으며, 1인가구 지원사업 및 지우너대상의 범위는 지방자치단체별로 각각의 지원기준에 따라 제공할 수 있음으로 지원 대상 및 기준은 관련기관 및 가격 지역 지방자체 단체로 문의하여 확인하여야 됩니다.

본인이 주거하고 있는 지역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1인가구 지원사업에서 확인하거나 1인 가구 지원센터에 전화하여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